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타이틀 번호 Martknoll Medical Center

COMMUNITY

공지사항 및 병원소식

    • 17

      Jan
      2017

    메리놀병원 신장이식팀, 국내 최초로 Rh양성 A형에서 Rh음성 O형으로 신장이식 성공

    관리자

     

    메리놀병원 신장이식팀(팀장 신장내과 이동렬, 진단검사의학과 김병창, 이식외과 김종포, 비뇨기과 김인곤)은 2016년 12월 15일(목), 국내 최초로 Rh양성 A형에서 Rh음성 O형으로 신장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다고 밝혔다.

    Rh음성, O형 혈액형을 가진 서OO(49세,남) 환자는 Rh양성 A형 혈액형을 가진 부인으로부터 성공적으로 신장이식을 받았다. 상기 이식이 가지는 중요한 의미는 Rh음성, O형 혈액형(1만 명 중에 4명의 빈도)을 가진 환자에게 Rh음성 AB형 혈장(1만 명 중에 1명의 빈도)을 이용한 혈장교환술을 시행하여 Rh항체가 발생하지 않고 성공적인 수술을 시행했다는 것에 있다. 현재까지 국내외 문헌 고찰을 통해 국내 최초로 시행된 Rh부적합, ABO 혈액형 부적합 신장이식 수술로 평가 되고 있다.

     

    또한 2007년 2월 국내 최초 다른 혈액형 사이의 신장이식 수술을 성공한 이후 2017년 1월까지 10년간 총 68例에서 100%의 이식신장 및 환자생존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국내 신장이식 환자 중 가장 높은 ABO 혈액형 항체(1:4096)를 가진 환자에서 다른 혈액형 사이의 신장이식 수술을 2011년 국내 최초로 시행했고 2016년 8월 전○○○씨(60세,남)에게 두 번째로 성공 하였다.

     

    메리놀병원 신장이식팀은 국내 최고 성적에 달하는 환자 및 이식 신장 생존율을 보이고 있다. 이식외과 김종포 과장은 혈액형 부적합 이식 수술, 고위험 신장이식 수술, 2차 신장이식 수술 등을 성공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신장내과 이동렬 과장은 2009년부터 2016년까지 8년 연속 미국과 유럽 이식학회에서 신장이식 치료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그 중 비타민 D 결핍이 있는 신장이식 환자와 당뇨병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고 특히, 다른 혈액형간의 이식치료에 대한 연구와 이식 신장의 수명 연장 치료에 대한 논문은 높은 수준의 연구로 평가받고 있다. 2016년 10월 아시아 이식학회(Asian Transplantation Week 2016)에서는 안정적인 신장기능을 가진 환자들 중에서 보체를 활성화하는 공여자 특이항체 검사를 통해 조기에 이식 거부 반응을 진단하고 치료한 결과를 발표하여 많은 호응을 받았다. 이와 같은 연구 업적으로 신장이식과 신장질환의 전문가로 인정받아 4년 연속 세계3대 인명사전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에 등재되었으며, 영국 국제인명센터(IBC)에도 이름을 올렸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