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는 건강해법

통하는 건강해법

치료

  • 건선의 치료는 크게 국소치료, 광선치료 및 전신치료, 생물학제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치료를 상황에 따라 단독으로 혹은 2가지이상을 병행하여(복합치료) 사용합니다. 치료방법은 대부분의 건선 전문가들이 순환 요법과 계단식접근법을 선호합니다. 약제에 의한 부작용을 방지하고 치료효과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치료방법을 주기적으로 바꾸며(순환요법), 아랫단계의 치료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그 다음단계로 진행하는(계단식접근법) 방법을 말합니다.

    1) 국소치료
    바르는 연고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가벼운 환자들은 바르는 연고제만으로도 잘 치료됩니다. 건선에 사용되는 연고는 크게 스테로이드제, 비타민D 유도체인 칼시포트리올제제, 면역조절제인 타크로리무스/피메크로리무스 제제로 나눕니다. 최근에는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높인 비타민 D 복합제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르는 부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위의 연고제 중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효과가 날 때까지 최소 1-2달 이상을 잘 도포하면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연고제는 효과가 떨어지며 매일 바르기 힘들다고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면이라든가 약을 먹지 않는다는 장점을 고려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2) 광선치료
    단일파장자외선B(Narrowband UVB) 치료기가 이용됩니다. 주 2-3회 광선치료기안에 들어가서 빛을 쬐는 방법입니다. 장점은 약을 먹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약을 먹기 힘든 간질환이나 콩팥질환을 가진 환자들 또는 임산부, 어린이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몸에서 비타민D가 만들어 지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3)전신요법
    싸이클로스포린, 메토트렉세이트 같은 면역조절제 아시트레틴 같은 비타민 A 유도체가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이므로 중등증 이상의 건선에 사용합니다. 효과가 우수하여 비교적 심한 건선에도 잘 듣습니다. 장기간 사용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기간에 제한이 있으며 부작용을 검사하기 위하여 주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편리하고 효과가 뛰어난 치료법입니다.

    4) 생물학제제
    가장 최근에 나온 치료법입니다. 주로 건선의 과민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항체 제제들입니다. 효과가 위에 서술한 방법보다도 우수하며 기존의 약들에 비해 장기투여가 가능하지만 고가 약제라서 경제적 부담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치료가 잘 듣지 않는 중증환자나 기존의 약들을 너무 오랫동안 복용하여 부작용 우려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때 이용합니다.

    위의 치료법이 잘 듣기 위해선 우선 환자분들이 아래사항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 피부손상이나 건조를 줄이기 위해서 목욕 시 과도하게 때를 밀지 않도록 하며 보습제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 목감기나 편도선염 등 상기도감염을 피해야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도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선을 악화시키는 약물의 사용이나 술, 담배 등을 피합니다.
    · 치료방법의 선택은 건선의 심한 정도, 활성도, 병변의 형태, 발생부위, 환자의 나이, 환자가 가지고 있는 내과적 질병, 환자의 신뢰성 등 종합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 건선의 동반질환인 대사증후군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체중조절을 잘해야 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은 필수입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서 건선의 동반질환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자주 하는 질문

  • 1. 건선은 왜 생기나요?
    건선의 원인은 아직 100%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면역체계의 이상입니다. 건선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가족력입니다. 가족력의 의미는 건선환자의 경우 그 가족 중에 건선이 있을 확률이 일반인 보다 높다는 것이고 이는 유전적 영향이 있다는 걸 말합니다. 여러가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특정 인구집단이 건선의 유발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 사람들이 스트레스, 피부외상, 상기도 감염 같은 환경적 인자를 만날 경우 면역시스템의 이상이 일어나게 되서 건선이 생긴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는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유전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건선이 100% 발생하지 않으므로 유전병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건선은 여러가지 유전인자와 생활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하는 다인성 질환입니다.특정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냐는 질문이 많은데 건선은 알러지성 질환이 아니라 면역성 질환이므로 특정 음식 때문에 건선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2. 건선은 완치가 되나요?
    환자분들이 가장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완치의 의미는 이번 한번 치료로 평생 건선이 생기지 않는다는 걸 의미하는 말인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건선은 완치되는 병이 아닙니다. 바꾸어 말하면 다른 만성질환인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치료하면서 평생 관리하는 병입니다.
    이런 질환들을 만성질환이라고 하는데 피부의 대표적 만성 질환이 건선입니다. 하지만 건선치료제들이 너무 발달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의 건선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며 치료방법도 너무 간편해 졌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아이를 낳으면 유전이 되나요?
    부모중 한분이 건선이라면 아이에게 건선에 걸리기 쉬운 유전자가 전달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확률은 20%가 안 됩니다. 부모 모두가 건선환자인 경우라도 자녀에게 발생할 확률은 50%에 미치지 못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부모가 정상이라도 자녀가 건선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선이 있다 하여 병이 유전될까를 두려워 할 필요 없습니다.

참조 -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COPYRIGHT(c) 2014 MARYKNOLL HOSPITAL ALL RIGHT RESERVED.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로 121 메리놀병원 (대청동 4가 12-9) | 대표전화 051.465.8801 | 팩스 051.465.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