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타이틀 번호 Martknoll Medical Center

MARYKNOLL MEDICAL

의료장비소개

경동맥 초음파기

문의 : 영상의학과
051-461-2349

경동맥 초음파기 장비사진
장비소개
우리 병원의 순환기내과에서는 경동맥 초음파검사 장비를 도입하여 가동 중에 있습니다. 이 장비는 뇌졸중을 예방을 위해 인체에 전혀 무해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정확한 건강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최첨단 의료 장비로 부산 지역에서는 최초로 도입되었습니다. 환절기에 특히 발병율이 높은 뇌졸중은 우리 나라에서도 암에 이어 사망률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에는 뇌혈관이 막히는 허혈성과 뇌혈관이 터지는 출혈성이 있습니다. 허혈성은 동맥경화로 인한 혈관폐색이나 혈관벽에서 떨어져 나온 찌꺼기가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데, 서구에서는 뇌졸중의 80%에 해당되며 국내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로 허혈성이 전체 뇌졸중의 과반수가 될 정도로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동맥은 심장에서 나온 대동맥과 뇌혈관을 잇는 중요 혈관으로 목 부위에 좌우 2개의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이 혈관을 통과합니다. 만약 이 경동맥 내부혈관 벽에 동맥경화증세가 발생하면 혈관이 점차 좁아져 뇌로 가는 혈액 공급이 감소되거나 문제의 부위에서 떨어져 나온 응고된 혈액(혈전)이 혈관을 막아 허혈성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평상 시 아무런 증상을 느낄 수 없는 데도 뇌졸중을 불러 생명을 위협하는 `경동맥 협착증`은 뇌졸중 발생 원인 중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당뇨ㆍ고혈압ㆍ흡연ㆍ비만과 연관성을 갖고 있는 환자 6,920명을 조사한 결과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 15.1%가 협착 증세가 진행됐으나 비(非) 당뇨군에서는 0.7%에 불과해 22배나 차이가 납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의 경우 경동맥 협착 발생률이 2배나 많습니다. 경동맥이 70% 이상 막혀 있을 경우 1년 이내에 20%에서 뇌졸중이 발생하며 5년 뒤에는 50% 가까우므로 경동맥 협착 정도가 50% 미만의 경증은 1년마다, 50% 이상의 중증도라면 6개월 ~ 1년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발병한 이후엔 적극적인 약물, 식이, 운동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또 이들은 동맥경화가 매우 빨리 진행되므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치명적인 심장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중 심장 기능을 검사하는 '운동 부하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으며, 뇌졸중 등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엔 뇌로 가는 혈관(경동맥)의 딱딱함 정도를 측정하는 경동맥 초음파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 결과 혈관이 좁아져 있다면, 곧바로 혈관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시행하도록 하는데, 가능한 한 자연식이 도움을 줍니다. 싱겁게 조리하고, 동물성 보다 식물성 기름을 먹고, 식 물성 기름이라도 오래되면 좋지 않아 신선할 때 먹어야 합니다. 나물은 무침 같은 요리법이 좋고, 튀김류는 튀기자마자 먹는데, 음식을 다음 날에 먹는다든 지, 같은 기름을 여러 번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비타민 C는 혈관에 탄력을 주므로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 B군도 당질이나 지방의 대사에 작용, 체지방 축적을 감소시켜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합니다.

검사 방법
  • 환자가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초음파를 이용, 심장에서 목을 거쳐 뇌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양측 경동맥의 모양과 혈류를 측정하고 검사함으로써 혈류 장애의 유무와 동맥경화의 정도를 확인합니다.

검사 대상
  • 중풍의 기왕력이 있는 경우(간헐적인 감각이상, 운동장애, 어지럼증 등 뇌의 일과성 허혈이 의심되는 경우)
  • 가족 중 중풍병자가 있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등 중풍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장비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