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는 건강해법

통하는 건강해법

식품을 구입할 때 고려하는 것 중 한 가지가 바로 유통기한입니다.
잦은 회식이나 외식 때문에 제때 못 먹고 음식물쓰레기로 직행되는 음식물들이 아깝다면 좋은 정보를 드립니다. 올바른 식품 보관법으로 유통기한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1. 달걀
    달걀은 뾰족한 쪽이 아래로 오도록 세워서 보관하고, 냄새가 강한 식품과 같이 두지 않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나 사용기한이 막 지나려하는 달걀을 냉동실에 보관하면 사용기한을 좀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단, 달걀을 껍데기째 그대로 냉동실에 두면 내용물이 얼어 팽창하면서 터져버리기 때문에 껍데기를 깨뜨리고 내용물만 얼리는 것이 좋습니다.
  2. 2. 국수 & 파스타
    보통 건조면은 실온에 둬도 2년 정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습기가 차지 않게 전용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찼을 때는 삶아서 1인분씩 지퍼백에 담아 냉동합니다. 해동한 뒤에 먹으면 바로 삶은 듯이 탱글탱글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3. 두부
    담겨 있던 물은 버리고 새로 물을 받아 보관합니다. 물에 소금을 넣거나 매일 물을 갈면 신선함이 오래갑니다.
  4. 4. 시판 간장, 식초 등 시판 발효식품
    시판 발효식품의 유통기한은 대개 2년으로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입한 용기 그대로가 아니라 냉장고용 항아리나 유리 용기, 도자기에 따로 담아서 사용하면 맛이 변할 위험이 적습니다.
  5. 5. 기름 & 조미료
    올리브유는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산화가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신문지에 싸서 그늘진 곳에 보관합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오래 보관하면 올리브유의 향을 잃으니 여러 개의 작은 병이나 캔에 나누어 담아 공기에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참기름은 바람이 잘 통하고 습기가 적은 곳, 온도 변화가 없는 곳에 보관합니다.
  6. 6. 고춧가루
    고춧가루는 여름철에는 높은 습도로 인해 곰팡이가 필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 습기를 날린 뒤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주방용품에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관리를 잘하면 오래 쓸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교체가 필요한 시점인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1. 1. 프라이팬
    새로 구입한 프라이팬은 깨끗이 세척한 뒤 3분의 2정도 물을 붓고 끓입니다. 2~3분 가량 팔팔 끓인 뒤 물을 버리고, 약한 불에 가열하면서 프라이팬 내부의 물기를 바짝 말려 줍니다. 그다음 식용유를 골고루 두르고 마지막으로 종이타월로 구석구석을 닦아줍니다.

    아래 사항을 체크해 보세요.
    - 사용한지 2년 이상 되었다.
    - 하루 1~2회 이상 동일한 팬으로 요리하고 있다.
    - 고온에서 장시간 요리하는 편이다.
    - 팬에 해산물 등 단단한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을 자주 해먹는다.
    - 팬에 음식이 눌러 붙기 시작했다.
    - 조리할 때 스테인리스 소재의 주방 도구를 자주 사용한다.
    - 팬의 바닥 코팅 면이 벗겨져 육안으로 은색(알루미늄)이 보인다.
    - 조리한 뒤 뜨거운 상태에서 바로 찬물에 담그는 횟수가 잦다.
    - 팬을 사용한 후 매번 물로 세척한다.
    - 팬을 세척할 때 까칠한 철수세미, 빳빳한 청수세미 등 강력 수세미를 사용한다.

    2개 이하 : 오염도 20% (괜찮은 상태)
    3~4개 : 오염도 40% (프라이팬 사용법을 좀더 숙지할 필요 있음)
    5~7개 : 오염도 60% (3개월 이내에 프라이팬을 교체하는 것이 좋음)
    8개 이상 : 오염도 80%(지금 당장 프라이팬 교체해야 함)

  2. 2. 냄비
    냄비는 소재별로 다른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테인리스 냄비
    스테인리스 냄비를 오래 사용하려면 충분히 예열을 한 다음 요리를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 다. 또한 염분이 강한 음식을 스테인리스 냄비 안에 장시간 넣어두거나 기름기가 눌어붙은 것을 방치하면 냄비가 변색 또는 녹이 슬게 됩니다.

    - 세라믹코팅 냄비
    세라믹코팅 냄비는 되도록 중불에서 사용하고, 예열을 하지 말고 따뜻한 기운이 올라오면 바로 요리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또한 조리 시 나무나 실리콘 등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는 조리기구를 사 용하는 것이 냄비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 뚝배기
    뚝배기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공기구멍이 있는데 이곳에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씻어줘야 합니다. 세척할 때 쌀뜨물이나 귤껍질 등을 이용하면 냄새나 기름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 다.

    - 주물(무쇠)냄비
    무쇠냄비는 세척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닦아 건조시키며 냄비 및 뚜껑이 맞닿는 부분에 기름을 약간 발라주면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3. 도마 & 칼
    나무 도마는 세척 후에 제대로 건조해 주지 않으면 홈이 파인 곳에 세균이 서식하기 좋습니다. 1년을 주기로 교체하고, 좀 더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뜨거운 물에 헹궈 햇볕에 잘 말려 사용합니다. 칼은 사용한 뒤에는 물기가 남지 않도록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하고, 다른 조리 도구와 닿지 않는 곳에 별도로 보관합니다. 보통 1년이 되면 칼날이 무뎌지기 쉬워 날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통하는 건강해법

COPYRIGHT(c) 2014 MARYKNOLL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로 121 메리놀병원 (대청동 4가 12-9) | 대표전화 051.465.8801 | 팩스 051.465.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