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 포인트

 이달의 건강  포인트

말이 살찌는 계절이라구요? 질병도 토실토실 살이 찌는 가을입니다. 하늘은 높고 청명한데, 조금만 방심해도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질병에 걸리기 일쑤니 가을은 두 얼굴을 가진 계절인가 봅니다.

없던 병도 생긴다는 환절기,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여기저기에서 콜록거리는 소리가 끊이지 않는데요. 이렇게 마냥 당하고만 있을 수만은 없죠! 가을철 대표적 질병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예방과 관리법을 알려드립니다. 가을 불청객, 질병에 당당히 맞서 몸과 마음 모두 풍요롭고 건강한 가을을 보내세요~

가을 바람에 시린 눈! - 안구건조증

  • 가을의 건조함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안구건조증을 꼽을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요즘, 어느새 흔한 질병이 되었습니다. 눈물이 빨리 증발할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건조한 가을에 더욱 조심해야 한답니다. 눈이 항상 시리고 뻑뻑한 느낌이 들어 자주 비비게 된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되니,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 이런 증상이 있어요

눈이 충혈되거나 이물감이 있고 뻑뻑한 느낌, 눈을 감으면 눈이 편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증상이 더 심해지면 과도한 눈물이 분비되며 두통까지 생기게 되어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 이렇게 예방해 보세요

한번 나빠지면 다시 되돌리기 어려운 눈 건강! 간단한 생활습관으로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눈이 많이 건조해지는 렌즈 사용을 피하고, 안경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2.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고, 한 시간에 한 번씩 눈을 감고 눈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3.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인공 눈물을 수시로 넣어줍니다.

· 이런 음식이 좋아요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시리고 뻑뻑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블루베리는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건조한 눈에 좋습니다. 구기자는 피로를 심하게 느끼거나 건조한 눈에 좋으며, 결명자는 눈물이 자주 흐르거나 통증이 있으며 충혈이 있을 경우에 추천해요.

감기로 오해하기 딱 좋아! - 알레르기 비염

  •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가을에 더 많이 발생하는데, 콧물이나 재채기쯤이야 하고 무심코 지나쳤다가는 더 큰 병으로 고생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 비염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코와 관련된 질환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요. 꽃가루 같은 특정 물질에 코의 점막이 과민 반응을 하여 부어 오르면서 생기게 됩니다. 특히 황사와 꽃가루가 날리는 봄철보다 가을철에 더 많이 발생하는데, 장마로 인한 곰팡이나 집 진드기 등이 가을이 되면서 온도와 습도가 떨어지면서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이에요.

· 이런 증상이 있어요

코막힘, 맑은 콧물, 재채기 등이 주된 증상입니다. 눈이 가렵거나 코 안쪽, 피부 등이 가려우며, 기온 차가 커지면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비염증세가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간혹 머리가 아프고 식욕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으며, 만성피로를 유발하기도 하는 골치 아픈 질병이랍니다.

· 이렇게 예방해 보세요

비염은 완치가 되지 않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평소 음식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도 신경 쓴다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겠죠~

1. 알레르기성 비염은 적절한 진단을 통해 자신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확인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외출 후에는 몸을 깨끗하게 하고 손을 자주 씻어 바이러스 접촉을 막아줍니다.
3.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를 시켜주고 자주 접촉하는 옷이나 침구류 등은 삶거나 햇볕에 널어 말려주세요.
4. 몸에 수분이 충분하도록 물을 자주 마시고, 음식을 먹은 후에는 주기적으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환절기에 더 심해지는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을 위해서는 진드기의 서식과 증식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런 음식이 좋아요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해주는 대추, 알레르기를 억제하고 체내 중금속 축적을 막아주는 녹차, 폐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오미자,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시켜주는 감자, 코막힘과 통증에 탁월한 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살균작용을 하는 생강, 제철 과일, 녹황색 채소, 콩류 등이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인스턴트 식품이나 지방이 많은 고기, 밀가루 음식, 너무 차거나 매운 음식, 탄산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c) 2014 MARYKNOLL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로 121 메리놀병원 (대청동 4가 12-9) | 대표전화 051.465.8801 | 팩스 051.465.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