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놀 뉴스

메리놀 뉴스

메리놀병원, 중부소방서와 소방 합동 훈련 실시

메리놀병원은 7월 6일(목) 병원 내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중부소방서와 함께 소방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진행된 합동 소방훈련은 원내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 대처요령, 자체 자위소방대 출동 후 초기진압 실패 시 중부소방서와 함께 화재진압, 환자구출, 환자처치 및 응급환자 심폐소생술 등에 대해 훈련했다.

한편 메리놀병원은 자체적으로 화재 매뉴얼을 수립하고 자위소방대가 편성되어 있으며 자체 훈련도 실시하고 있다.

메리놀병원, 2023년도 재난 모의훈련 실시

메리놀병원은 7월 6일(목) 응급실 입구 주차장 임시진료소에서 재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재난 모의훈련에는 자갈치시장의 대형 화재사고 인지 후 의료진파견, 원내 비상방송, 재난대책본부 설치, 임시진료소 설치 등 화재사고로 인해 내원할 환자를 대비하고, 내원한 환자 중등도에 따라 색상이 다른 띠지를 준비하여 대처했다.

▲사망환자(검은색 띠지) ▲즉시 치료를 요하는 긴급환자(빨강색 띠지) ▲15분 이내 치료를 요하는 응급환자(노랑색 띠지) ▲비응급환자(초록색 띠지) 처치 및 치료를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분류 및 배치하였다.

메리놀병원이 실시한 모의훈련은 권역 내에서 예고 없는 재난발생으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지휘체계 확립과 적절한 역할분담을 통한 체계적인 응급구조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목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안전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메리놀병원의 안전에 대한 철저한 대응 및 임무수행능력을 배양하고, 환자안전의 확보에 대응력을 점검하는 것이라 그 의미가 더 크다.

메리놀병원, 부산가톨릭대학교와 베트남 의료봉사 진행

메리놀병원이 지난 7월 5일부터 12일까지 부산가톨릭대학교와 함께 베트남 해외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메리놀병원 의료진과 부산가톨릭대학교 학생 등 약 100명이 참여한 이번 해외 의료봉사는 베트남 호치민시의 벤째성과 빈푹성 등에서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이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2008년부터 실시한 해외 의료봉사 프로젝트는 부산가톨릭의료원(메리놀병원, 부산성모병원), 부산가톨릭대학교와 함께 의료,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활동하고 있다.

메리놀병원, 부산중부소방서와 ‘효율적인 환자 이송 및 치료’위한 소방 간담회 개최

메리놀병원이 7월 13일(목) 행정동 별관 1층 회의실에서 부산중부소방서와 ‘효율적인 환자 이송 및 치료’를 위한 소방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김영일 진료지원부장, 강정수 응급실장, 외과 이학윤 과장, 정형외과 강정모 과장, 안과 이지은 과장, 신장내과 현제민 과장, 응급실 조민자 수간호사, 김근효 중부소방 계장, 오지은 중부소방 구급담당자가 참석하여 응급환자 발생 및 이송에 관해 업무 협력을 좀 더 공고히 하였다.

메리놀병원은 응급처치가 가능한 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특히 외과, 안과, 내과 등 24시간 응급수술 및 치료가 가능한 부분에 대해 중부소방서와 중점적으로 협의했다.

메리놀병원, 제5차 폐렴 적정성평가 5회 연속‘1등급’획득

메리놀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에서 실시한 ‘폐렴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지난 2014년 1차 평가부터 5회 연속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폐렴 5차 적정성 평가는 폐렴으로 입원하여 항생제 주사를 3일 이상 투여한 만 18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2021년 10월 ~ 2022년 3월까지 약 5개월 동안 실시 한 것이다.

특히 메리놀병원은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 ▲객담도말검사 처방률 ▲객담배양검사 처방률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병원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 등 6가지 평가지표에서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아 종합점수 92.8점으로 평가결과 1등급을 획득했다.

메리놀병원은 2023년 슬로건을 ‘부산 시민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병원’ 정하고, 환자의 만족과 의료 질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COPYRIGHT(c) 2014 MARYKNOLL HOSPITAL ALL RIGHT RESERVED.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로 121 메리놀병원 (대청동 4가 12-9) | 대표전화 051.465.8801 | 팩스 051.465.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