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포인트산부인과 전문의 신철수 과장

담석증

생리통의 고통은 겪어본 사람들만이 알며 여성의 50% 이상이 경험하는 흔한 부인과적 증상입니다. 생리통이 여성은 모두 겪는 것이라 생각하며 참고 넘기는 일이 대부분이며 특히 미혼의 경우에는 생리통이 심하더라도 산부인과에 가는 것이 꺼려져 참고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달 생리 때 마다 찡그린 얼굴로 참는 것은 대인관계의 장애뿐 만아니라 삶의 질도 떨어뜨리게 되며 자궁내막증의 경우에는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2가지로 분류됩니다. 첫째는 자궁, 난소, 나팔관 등의 기질적 질환 없이 생리통이 일어나는 일차성 생리통이고 둘째는 골반 내 장기에 병변이 존재하여 일어나는 이차성 생리통이 있습니다.
일차성 생리통은 생리가 일어나기 직전이나 직후에 발생되어 대개 2-3일간 지속되며 쥐어짜는 듯한 통증과 함께 허리가 아프기도 하며 메스꺼움과 구토 등의 소화기계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차성 생리통은 원인을 잘 알수 없고 초경 1-2년차의 어린 여학생들에게 호발하지만 40대 중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낭종, 골반염, 자궁내장치, 골반내 유착 등의 이유로 발생하며 이 통증이 갖는 특징은 생리 1-2주전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생리 후 수일간 지속되기도 하며 생리 시작 후 더 심해지는 경련성 통증을 일으킵니다.

생리통의 원인에 따라 , 환자의 나이 ,증상 , 결혼유무, 향후 임신계획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일차성 생리통의 경우에는 약국이나 편의점등에서 구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일차적으로 사용합니다. 생리 직전이나 직후에 6-8 시간 간격으로 2-3일간 사용하며 보통 6개월 정도 치료하게 됩니다. 임신을 원하지 않으면서 약제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먹는 피임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임약은 자궁내막의 증식을 억제하고 배란을 정지시켜 생리통의 주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감소시켜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 외에도 운동과 금연, 육류섭취를 제한하고 채식위주의 식사, 비타민제복용등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차성 생리통의 경우에는 그 원인에 따라 수술적 요법이 고려되며 최근 복강경으로 빠른 회복과 좋은 수술경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리통 참지만 마시고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보세요.

COPYRIGHT(c) 2014 MARYKNOLL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로 121 메리놀병원 (대청동 4가 12-9) | 대표전화 051.465.8801 | 팩스 051.465.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