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포인트

추위

추위가 매서워지는 한겨울을 지나고 있다. 우리 몸은 추울 때에는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하고, 근육을 떨어 열을 생산한다. 하지만 이 기능이 떨어지면 저체온증에 빠지게 되어 의식을 잃고 심각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겨울철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생명에 직접적으로 중요한데, 심각한 저체온증이 아니더라도 몸이 추울 때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 체온 유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chapter 1체온을 높이는 음식을 먹자.

생강, 마늘, 양파, 인삼, 대추, 우엉 등은 체온을 높이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추위를 느낄 때에는 생강차나 인삼차 등을 마시면서 몸을 녹이도록 한다. 추울 때에는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데, 그만큼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의식적으로라도 따뜻한 차나 물을 마시도록 하자.

chapter 2가벼운 운동을 하고 햇볕을 받도록 하자.

춥다고 활동량을 줄이는 것은 체온 유지에 도움 되지 않는다. 가벼운 걷기나 달리기, 스트레칭으로 추위에 움츠린 근육을 풀고, 호흡과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에는 햇볕이 줄어들면서 계절성 우울증 발병도 늘어난다.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햇볕을 받으면 체온 유지에도 도움 될 뿐 아니라 비타민 D의 합성과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되어 계절성 우울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루에 20분 정도 시간을 내어서 산책과 광합성을 하도록 하자.

chapter 3얇은 옷을 여러 겹 입자.

두꺼운 옷 한 개 보다는 얇은 옷을 여려 겹 입는 것이 보온에 더 효과적이다. 그리고 실내에 들어갈 때에는 땀이 나고, 마르면서 체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볍게 벗고 입을 수 있는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유용하다. 옷 뿐 아니라 귀마개나 목도리, 장갑, 털모자, 마스크 등 방한용품을 지혜롭게 활용하는 것이 좋다.

chapter 4춥다고 술을 마시는 것은 자살행위이다.

춥다고 술을 마시는 사람도 있는데, 실제로는 혈관이 확장되어 열손실이 많아져 체온이 더 쉽게 떨어진다. 추운 날씨에 술을 먹고 술김에 옷을 벗는다던지, 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자살행위와 다름없다. 술로 몸을 녹이겠다는 것은 생명을 담보로 한 행동이니 절대 그러지 말자.

chapter 4따뜻한 목욕, 족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추울 때에는 손발이 먼저 차가워지는데, 우리 몸에서 가장 멀리 있는 혈관들이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럴 때에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40도 정도의 물을 받아 발을 담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도 좋다. 추위는 우리 몸에 스트레스를 주는데 따뜻한 목욕이나 족욕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COPYRIGHT(c) 2014 MARYKNOLL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로 121 메리놀병원 (대청동 4가 12-9) | 대표전화 051.465.8801 | 팩스 051.465.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