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S 응급상식

SOS응급상식

심혈관 질환은 전 세계 사망 원인의 1위, 한국인 사망원인의 2위라고 합니다.
특히 심혈관 질환은 40~50대 돌연사의 주범(主犯)인데요, 그렇다면 심ㆍ뇌혈관 질환의 원인의 무엇일까요?
바로 혈관의 탄력성 저하 때문입니다.
심장으로 향하는 관상동맥이 콜레스테롤이 쌓여 두꺼워지거나 굳어지고 좁아져서 막히면 피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일부분이 마비되거나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중요한 혈관 건강을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간단해 보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지키기 어려운 다음 10계명을 명심하고 오늘부터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 1. 하루 최소한 6잔 이상의 물을 마시자

    물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혈액을 맑게 하므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운동하자

    운동은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맥박이 적정 수준까지 올라가면 혈액이 온몸에 공급이 되고, 이러한 힘찬 혈액의 흐름은 혈관의 노폐물을 씻어내려 막힌 혈관을 뚫어 준답니다. 단, 무작정 하는 운동은 자칫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한 뒤, 몸 상태에 적절한 운동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3. 채소를 많이 먹자

    활성산소는 혈관을 탁하게 하여 노화를 촉진하는 주범입니다. 항(抗)산화가 중요한 것은 바로 이때문입니다.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유색 채소를 매일 꾸준히 먹어줘야 한답니다.

  • 4. 술은 즐겁게 마시자

    스트레스는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에 의해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에 의해 혈압이 올라가 있는 상태이거나 추운 날 몸 속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높아진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심혈관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술은 컨디션이 좋고, 기분이 좋을 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5.짠 음식을 피하자

    염분은 체액의 양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체내에 염분이 축적되면 혈액량이 증가하고, 말초혈관의 저항 증가 뿐 아니라 동맥의 탄성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6.과식하지 말자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추고, 착한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여야 합니다. 과식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다량 분비되는데 인슐린 저항성을 초래해 대사증후군이 생길 수 있으며 복부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7.잠은 충분하게 자자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하루 7시간 정도 자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에 변화가 생겨 혈관의 석회화 수치가 높아집니다.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자면 자는 도중 자주 깨 몸의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 8.식이습관을 바꾸자

    음식을 조리할 때 동물성 지방 대신 콩기름이나 참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을 쓰면 좋습니다. 동물성 기름에는 식물성기름 보다 포화지방산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포화지방산은 혈관을 좁히게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식물성기름이라 하더라도 장시간 열을 가하거나 조리 후 시간이 오래 지나면 트랜스지방이 형성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9.금연하자

    흡연은 심혈관 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담배 한 개비를 필 때 혈압은 10~20mmHg 상승합니다. 또한 각종 유해성분으로 혈전을 만들어내고, 혈관부를 손상시킵니다. 혈관에 끼어 있던 콜레스테롤과 미네랄 등의 덩어리가 깨지면서 혈관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 10.아침 운동을 피하자

    심혈관 질환자는 추운 겨울 혹은 환절기에 아침 운동을 피하여야 합니다. 아침에는 혈액이 묽지 않고 끈끈한데, 갑자기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우리 몸의 교감신경계는 활성화되고 말초동맥들이 수축하여 혈관 저항이 상승해 혈압이 올라가고, 심장 동맥과 뇌 혈관이 좁아집니다. 돌연사가 아침에 가장 많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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