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게 건강하게

맛있게 건강하게

올해도 찜통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위를 먹었을때, 몇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데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피로감이 든다면
더위 먹은 증상에 해당됩니다.
1시간 정도의 운동으로 노폐물을 배출하거나, 더위에 좋은 음식을 먹고 기력을 회복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의 어떤 성분이 몸에 좋은지 알고 먹으면 심리적 안정효과가 덤으로 옵니다.

  1. 자두
    여름이면 빠질 수 없는 과일 자두! 새콤한 자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좋다. 자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펙틴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생식(生食)할 뿐 아니라 잼 ? 젤리의 원료, 통조림, 과실주 등으로도 이용된다. 성분은 당분이 약 10%, 산은 주로 말산(malic acid)이며 신맛은 약하고 비타민은 적다.
  2. 복숭아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면역력을 키워 주고 식욕을 돋운다. 발육 불량과 야맹증에 좋으며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준다. 껍질은 해독작용을 하고 유기산은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을 없애 주기도 한다.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 단, 장어와 같이 먹으면 설사를 하고, 자라와 먹으면 가슴통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3. 고구마
    호박고구마, 당근고구마 등 다양한 색의 고구마는 맛 뿐만 아니라 영양가에도 큰 차이가 있다. 고구마의 주성분은 탄수화물로서 대부분이 전분이다. 말린 고구마의 표면에 생기는 흰가루는 주로 맥아당이다.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와 나이아신, 야리핀(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 진액) 등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고구마의 색깔에 담긴 비밀도 있다. 보라색인 고구마의 껍질에는 고구마의 속보다 황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antocyanin)성분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자색 고구마는 황산화 능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블루베리와 비슷한 안토시아닌 함량을 지녔다.
  4. 포도
    당분(포도당 · 과당)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비타민 A · B · B2 · C · D등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그밖에 칼슘 · 인 · 철 · 나트륨 ·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도 들어 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이뇨작용을 하여 부종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생혈 및 조혈작용을 하여 빈혈에 좋고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며,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암 성분이 있어서 암의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 신경세포를 만드는 신경효소의 활동과 효능을 증진하여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날로 먹거나 건포도로 만들어 먹고 병조림, 주스, 잼, 젤리, 식초, 술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약을 포도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약의 흡수가 잘되고 효능이 높아진다.
  5. 옥수수
    톡톡 터지는 알갱이가 씹는 맛을 주는 여름철 간식 옥수수, 옥수수만 먹지말고 옥수수수염도 차로 끓여 먹게 되면 이뇨 효과에 아주 좋다.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많아 변비에 효과적이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므로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다.
  6. 전복
    바다의 명품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다. 맛과 영양이 뛰어나 전복으로 요리를 하게 되면 명품 요리가 된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으며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비타민 B1,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효과적이다.
  7. 참나물
    채소 중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참나물은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산채나물로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이다. 잎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며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좋다. 또한 육류 요리와 잘 어울려 서로 부족된 영양을 보충해 준다.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식단에 넣어도 좋다. 또한 비타민 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높아 안구건조증 예방효과가 있다.

COPYRIGHT(c) 2014 MARYKNOLL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
부산광역시 중구 중구로 121 메리놀병원 (대청동 4가 12-9) | 대표전화 051.465.8801 | 팩스 051.465.7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