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정보 영양팀

참나물
  • 영양 정보 |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며 뇌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치매 예방에도 좋은 나물.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좋다. 단, 성질이 차가워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고르는 법 | 초록색이 짙으며, 벌레 먹거나 시든 잎은 없는지 확인한다.
  • 손질법 | 시든 잎과 뿌리를 다듬어 끓는 소금물에 데친다.
  • 영양 정보 |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준다. 성질이 따뜻해 장에 이로우며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위장을 보호한다. 비타민 C와 엽록소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고 각종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 고르는 법 | 줄기가 가늘고 부드러운 것, 초록색이 진하면서 잎의 뒷면이 은빛이 나는 것을 고르면 좋다.
  • 손질법 | 삶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일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냉이
  • 영양 정보 |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다. 칼슘, 철분, 비타민 A 등이 풍부해 봄나물 중 춘곤증 해소에 가장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또한 소화제로 쓰일 만큼 위나 장에도 좋다. 단,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말 것.
  • 고르는 법 | 뿌리가 지나치게 굵지 않고 잎이 짙은 녹색을 띠며 향이 진한 것을 고른다.
  • 손질법 | 뿌리와 잎 사이사이에 흙이 많이 껴 있으므로 손질할 때 물에 담가 흙을 깨끗하게 씻어낸다.
취나물
  • 영양 정보 | 칼륨과 비타민 C, 아미노산 함량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어린 잎은 특유의 향미가 있어서 데쳐서 무쳐 먹으면 뚝 떨어졌던 입맛이 어느새 되살아난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환절기마다 감기, 기관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다.
  • 고르는 법 | 취나물은 잎과 줄기에 솜털이 선명하며 줄기에 붉은색이 감돌고, 특유의 향이 진한 것을 고르자.
  • 손질법 | 깨끗이 씻어 소금물에 데쳐서 먹는다.
두릅
  • 영양 정보 |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칼슘이 많아 마음을 편하게 하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준다. 이뇨 작용이 있으며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한다.
  • 고르는 법 | 첫 수확한 땅두릅이 맛과 향이 가장 진하다. 신선한 두릅일수록 줄기에 연한 가시가 있으며, 줄기가 너무 굵지 않고 싹이 뭉툭한 것이 맛이 좋다.
  • 손질법 | 오래 두고 먹으려면 무르지 않도록 물기를 없앤 후 밀봉해 냉동실에 보관한다.
달래
  • 영양 정보 | 마늘과 성질이 비슷해 몸을 따뜻하게 하며 기를 보충하는 작용을 한다. 식욕을 돋우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돕는다. 기침 감기나 기관지염에도 좋으며 불면증 치료에도 좋다. 손발이 차 냉한 체질인 사람에게는 좋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도록 하자.
  • 고르는 법 | 알뿌리가 굵고 잔뿌리가 적은 것, 밑의 하얀 부위가 짧고 잎과 줄기의 색이 선명하며 만졌을 때 부드러우면서 촉촉한 것을 고르자.
  • 손질법 | 잎을 정리하고 뿌리 쪽의 껍질을 제거한 후 흙을 깨끗이 씻는다. 둥근 뿌리가 크면 칼 옆면으로 눌러 으깬다.

Tip 봄나물 맛있게 먹기

봄나물은 너무 자라면 섬유질이 많아져 질겨지므로 잎이 연한 어릴 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할 때 재빨리 조리해야 비타민과 무기질의 손실 없이 먹을 수 있죠. 봄나물의 강한 향이 부담스럽다면 옅은 소금물에 살짝 데쳐 즐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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